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할까요

도메인(산업)을 이해하는 능력
당신이 당신의 산업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아닌지는 당신의 일에 있어서 큰 차이입니다. 대부분 암묵적인 형태가 특징이기 때문에 이 도메인 지식을 잘 알고 업무에 적용하는 마케터들은 좋은 역량을 가지고 있다.
도메인 지식(Domain knowledge)은 자신의 산업 분야(전자상거래, 금융, 교육, 서비스 등)에서 얻은 노하우, 경험, 지식을 말한다.
채널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마케터들은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많은 채널을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네이버 카페, 블로그, 네이버 배너 광고, 구글, 유튜브, 카카오 광고 등
유료로 광고해야 하는 채널, 콘텐츠를 통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하는 페이지, 채널을 이용해 좋은 창작물을 담는 고객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트렌드
주식이나 코인 등 투자가 흐르는 시장을 보면 사람들에게 어떤 서비스와 기술, 상품이 관심을 갖고 있고, 그 다음에 어떤 아이템이 주목받는지 알 수 있다. 사회·산업 트렌드는 마케팅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변화에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데이터 해석
모든 고객의 활동은 이제 디지털화되고 측정 가능하며 데이터로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숫자로부터 통찰력을 얻고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거나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을 도출하는 마케터의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변동 적응
COVID-19의 발생을 예측한 사람이 있나요? 모든 활동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 이 변화는 갑작스러울 수도 있고, 천천히 올 수도 있다. 세상에 영원한 것이 없듯이 마케팅도 마찬가지이며, 단기적으로 예측하고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이 중요하다.